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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Retrofit2 cache & Wireshark packet capture

by leopard4 2023. 3. 20.

Q: Retrofit 2에서 api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때 @Body 부분에 객체를 넣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Map으로 임시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체를 정의하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개체에는 여러 멤버 변수가 있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까, 아니면 그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예, Retrofit 2에서 요청 본문을 생성할 때 클래스에서 하나의 멤버 변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요청 본문에서 사용하려는 멤버 변수만 포함하는 새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멤버 변수가 있는 클래스가 있지만 요청 본문에서만 변수를 User사용하려는 경우 name다음과 같이 새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코틀린코드 복사
public class UserName {
private String name;

public User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UserName그런 다음 Retrofit API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때 클래스를 매개변수의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ody.

더 적은코드 복사
@POST("users")
Call<Void> createUser(@Body UserName userName);

그리고 실제 요청을 할 때 사용하려는 값 UserName만으로 새 개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name

SQL코드 복사
UserName userName = new UserName("John Doe");
Call<Void> call = api.createUser(userName);

이렇게 하면 값만 name요청 본문에 포함되고 User클래스의 다른 멤버 변수는 무시됩니다.


Q: Retrofit 2를 사용할 때 비동기적으로 호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을 동기식으로 만들기 위해 플래그 변수를 사용하는 어리석은 일을합니다.
A:

플래그 변수를 사용하여 비동기 호출을 동기식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기본 스레드 차단을 비롯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앱이 응답하지 않고 사용자 경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플래그 변수를 사용하는 대신 Retrofit 2는 인터페이스 execute()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동기식 호출을 수행하는 방법 을 제공합니다 Call.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호출이 현재 스레드에서 동기적으로 실행되고 응답이 개체로 반환됩니다 Response.

다음은 Retrofit 2를 사용하여 동기식 호출을 수행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scss코드 복사
Call<ResponseBody> call = api.downloadFile();
Response<ResponseBody> response = call.execute();
if (response.isSuccessful()) {
// Handle successful response
ResponseBody responseBody = response.body();
// ...
} else {
// Handle error response
// ...
}

위의 예에서 downloadFile()Retrofit API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Call개체를 반환한 다음 execute()메서드를 사용하여 동기적으로 실행됩니다. 응답은 Response객체로 반환되며 메서드를 사용하여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Successful(). 응답이 성공하면 메서드를 사용하여 응답 본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body().

네트워크 요청을 완료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면 앱이 응답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동기 호출은 특히 기본 스레드에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능할 때마다 비동기 호출을 사용하고 콜백 메서드에서 응답을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Q: Retrofit 2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그런데 문제는 화면이 바뀔 때마다 데이터가 새로고침된다는 점이다. 서버에서 받은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임시로 저장하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A:

Android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에 있는 서버에서 수신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려면 캐싱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이 바뀔 때마다 네트워크 요청을 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장치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Retrofit 2는 OkHttp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캐싱을 지원합니다. OkHttpClient캐싱을 활성화하려면 객체 로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Cache.

scss코드 복사
Cache cache = new Cache(context.getCacheDir(), cacheSize);
OkHttpClient client = new OkHttpClient.Builder()
.cache(cache)
.build();

위의 코드에서 Cache객체는 캐시 디렉토리와 최대 캐시 크기로 생성됩니다. 그런 다음 캐시 개체로 설정된 메서드 OkHttpClient로 생성됩니다 .cache()

를 생성한 후에는 API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때 인스턴스 OkHttpClient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Retrofit

scss코드 복사
Retrofit retrofit = new Retrofit.Builder()
.baseUrl(BASE_URL)
.client(client)
.addConverterFactory(GsonConverterFactory.create())
.build();

ApiInterface api = retrofit.create(ApiInterface.class);

캐싱이 활성화되면 서버에서 받은 데이터는 장치의 캐시 디렉터리에 저장되고 동일한 데이터에 대한 후속 요청은 네트워크 요청 없이 캐시에서 제공됩니다.

캐싱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서버 응답에서 Cache-Control헤더와 같은 캐시 관련 헤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캐시해야 하는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캐싱은 오래된 데이터 또는 너무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캐시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캐시 무효화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캐시에서 오래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그렇다면 위의 코드에서 캐시 무효화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예, 캐시 무효화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클라이언트의 캐시된 데이터가 서버 데이터와 함께 최신 상태로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서버 응답에서 캐시 제어 헤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헤더 Cache-Control는 캐시된 데이터의 최대 수명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공유 캐시에 저장할 수 있는지 또는 서버에서 다시 유효성을 검사해야 하는지 여부와 같은 기타 캐시 관련 매개변수를 지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che-Control서버 응답에 헤더를 추가하여 캐시된 데이터의 최대 수명을 5분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코드 복사
Cache-Control: max-age=300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 캐시가 5분 후에 무효화되고 데이터가 서버에서 다시 로드됩니다. must-revalidate부실 데이터를 제공하기 전에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캐시의 유효성을 다시 확인하는 것과 같은 다른 캐시 제어 지시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서 캐시 무효화를 처리하기 위해 Cache개체를 사용하여 캐시된 데이터를 지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캐시를 지우려면 다음 Cache#evictAll()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ss코드 복사
Cache cache = new Cache(context.getCacheDir(), cacheSize);
cache.evictAll();

Cache#remove(Request request)캐시된 특정 응답을 제거하거나 Cache#delete()전체 캐시 디렉터리를 삭제하는 것과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에서 캐시 무효화 메커니즘을 구현하려면 타이머 또는 기타 예약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캐시를 지우거나 사용자가 데이터 새로 고침과 같은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수동으로 캐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Q: 캐시관리 귀찮은데 그냥 사용자가 알아서 삭제하면 되는거아님?? 앱을 닫으면 자동으로 캐시가 지워집니다.
A:

사용자가 앱을 제거하거나 앱 데이터를 지울 때 캐시가 자동으로 지워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적으로 이 동작에 의존하여 앱의 캐시를 관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첫째, 사용자는 앱 데이터와 캐시가 기기에 저장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으며 이를 지우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앱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둘째, 앱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캐시된 데이터에 의존하는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캐시를 지울 때까지 기다리면 차선의 사용자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을 열고 캐시가 업데이트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된 데이터가 표시되는 경우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캐시 무효화 메커니즘을 구현하면 사용자가 캐시를 수동으로 관리하는 데 의존하지 않고도 앱에 항상 최신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 유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캐시 관리는 성가신 작업일 수 있지만 앱이 원활하게 실행되고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Q: 네, 캐시를 쓰겠지만 캐시의 내용물이 무엇인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A:

캐시의 콘텐츠를 확인하려면 Android 기기에서 파일 탐색기 앱을 사용하여 앱의 캐시 디렉터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캐시 디렉터리는 다음 경로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앱의 데이터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코틀린코드 복사
/data/data/<package-name>/cache

이 경로에서 <package-name>앱의 패키지 이름입니다.

캐시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캐시된 응답의 URL을 기반으로 이름이 지정된 개별 파일로 저장되는 캐시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시의 내용은 이진 형식으로 저장되고 사용된 캐싱 설정에 따라 압축되거나 암호화될 수 있으므로 읽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응답은 캐시의 여러 파일로 분할되어 전체 응답을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다 읽기 쉬운 형식으로 캐시의 콘텐츠를 보려면 Wireshark 또는 Fiddler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앱과 서버 간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캡처한 다음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캡처된 응답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는 캐시 관련 문제를 디버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Q: 사람이 볼 수 있도록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한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합니까??
A: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면 앱과 서버 간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분석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면 앱에서 보내고 받은 패킷을 포함하여 장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을 캡처합니다. 그런 다음 Wireshark는 이러한 패킷의 내용을 ASCII, 16진수 및 프로토콜별 형식을 비롯한 다양한 형식으로 디코딩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캡처된 패킷을 분석하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문제뿐만 아니라 전송 및 수신 중인 요청 및 응답을 포함하여 앱과 서버 간의 통신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Wireshark는 또한 소스 또는 대상 IP 주소, 프로토콜, 포트 번호 또는 특정 패킷 내용과 같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캡처된 패킷을 필터링하고 검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는 것은 네트워크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도구이며 앱과 서버 간의 통신을 이해하고 디버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wireshark를 사용하여 패킷을 구문 분석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A:

죄송하지만 AI 언어 모델로서 Wireshark로 패킷 캡처를 시연하기 위해 라이브 네트워크 트래픽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려면:

  1. Wireshark를 시작하고 패킷을 캡처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장치의 Wi-Fi 또는 이더넷 인터페이스입니다.
  2. 캡처 필터, 버퍼 크기 및 출력 형식과 같은 캡처 설정을 구성하려면 "캡처 옵션"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3.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캡처를 시작합니다. Wireshark는 선택한 인터페이스에서 패킷 캡처를 시작합니다.
  4. 앱을 사용하거나 캡처하려는 네트워크 활동을 수행하십시오.
  5. "중지" 버튼을 클릭하여 캡처를 중지합니다. Wireshark는 패킷 캡처를 중지하고 기본 창에 캡처된 패킷을 표시합니다.

Wireshark로 패킷을 분석하려면:

  1. 기본 창에서 패킷을 선택하면 패킷 세부 정보 창에서 해당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2. 패킷의 다른 프로토콜 계층을 확장하여 각 프로토콜 헤더 및 페이로드의 세부 정보를 봅니다.
  3. 다양한 디스플레이 필터 및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프로토콜, 소스 또는 대상 IP 주소, 포트 번호 또는 특정 패킷 내용과 같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캡처된 패킷을 필터링하고 검색합니다.
  4. Wireshark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도구 및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Follow TCP Stream" 기능을 사용하여 TCP 세션의 전체 내용을 보거나 "Expert Info" 창을 통해 감지된 오류나 경고를 볼 수 있습니다. 와이어샤크.

전반적으로 Wireshark로 패킷을 캡처하고 분석하는 것은 복잡한 프로세스일 수 있지만 네트워크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Q: iPhone에서 Wireshark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예, iPhone에서 Wireshark를 사용할 수 있지만 추가 설정 및 구성이 필요합니다.

iPhone에서 패킷을 캡처하려면 먼저 장치를 "개발자 모드"로 전환해야 장치의 Wi-Fi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트래픽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USB 케이블로 iPhone을 Mac 컴퓨터에 연결하고 Xcode에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되면 tcpdump 또는 rvictl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장치에서 패킷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분석을 위해 캡처된 패킷을 Wireshark를 실행하는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는 App Store에서 장치에서 직접 패킷을 캡처하고 Wireshark 호환 형식으로 볼 수 있는 여러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앱 중 하나인 "Packet Capture"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iPhone 또는 iPad에서 패킷을 캡처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장치에서 패킷을 캡처하려면 추가 권한이 필요하거나 네트워크 보안 정책에 의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장치에서 패킷을 캡처하기 전에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패킷 캡처가 매우 위험한 무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

패킷 캡처 자체는 본질적으로 위험하지 않지만 책임감 있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잠재적으로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패킷 캡처는 네트워크 문제 해결 및 디버깅, 네트워크 분석 및 최적화, 보안 테스트 및 감사와 같은 다양한 합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호, 신용 카드 번호 또는 개인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캡처하거나 악의적인 목적으로 네트워크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등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승인이나 동의 없이 패킷을 캡처하는 것은 불법일 수 있으며 법적 또는 윤리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패킷 캡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승인 및 동의가 있는 적법한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캡처된 패킷을 암호화하거나 안전한 위치에 저장하는 것과 같이 캡처된 패킷을 보호하고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